창원 성매매 집결지 단속의지에 의구심 > 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창원 성매매 집결지 단속의지에 의구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01-09 16:12 조회121회 댓글0건

본문

속보= 경남경찰이 창원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 척결에 칼을 빼든 지 4개월이 지났지만 불법 성매매를 단 한 건도 적발하지 못해 단속 의지가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12월 26일 2면 ▲마산 서성동 불법성매매 CCTV가 지켜본다 )

 

경남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9월 23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서성동 일대 대규모 합동 단속에 나선 뒤 교육환경보호법 위반 혐의로 성매매 업소 업주 17명을 적발했지만, 성매매특별법 위반 혐의로는 한 건도 적발하지 못했다. 그동안 서성동 집결지 불법 성매매 업소들은 매일 영업해왔다.

 

지난달 15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 입구에서 업소 관계자들이 시의 CCTV 설치 시도를 저지하기 위해 모여 시청공무원·경찰과 대치를 하고 있다. 시는 이날 업소 관계자들의 반발로 CCTV를 설치하지 못하고 2시간 만에 현장에서 철수했다./경남신문DB/
지난달 15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 입구에서 업소 관계자들이 시의 CCTV 설치 시도를 저지하기 위해 모여 시청공무원·경찰과 대치를 하고 있다. 시는 이날 업소 관계자들의 반발로 CCTV를 설치하지 못하고 2시간 만에 현장에서 철수했다./경남신문DB/

 

또 경남경찰은 지난해 10월부터 주 1회 이상 단속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실제 11월 중순 이후부터는 단속을 하지 않았다. 단속 횟수도 10회에 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현장 단속의 어려움과 업주들의 반발 등을 이유로 단속을 강행하기가 어렵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지난 2017년 대구경찰은 속칭 자갈마당이라 불리는 성매매 집결지 폐쇄 정책 후 17건 39명을 적발했었다.

 

이에 대해 ‘창원시 서성동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위한 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 등 도내 여성단체들은 경찰의 직무유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연대 김윤자 대표는 “집결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 단계인 CCTV가 설치됐지만 그 다음 단계인 경찰의 강력한 단속 없이는 실효성이 없을 것”이라며 “경찰의 단속 실적이 낮은 것은 의지의 문제이며, 강력한 의지를 가져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내 한 여성단체 관계자도 “지난 9월 경찰의 대대적인 단속 후 일부 업소가 문을 잠시 닫았다가 단속이 뜸하면서 다시 영업을 한 사례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서성동 업소들이 경찰의 단속에 이처럼 예민한데도 경찰은 왜 단속에 뜸을 들이는지 모르겠다. 경남지방경찰청장과 마산중부서장의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경남지방경찰청 정필수 생활질서계장은 “그동안 비공식적으로 수차례 단속에 나섰지만 업주들의 경계가 너무 심해서 경찰관의 접근이 아예 불가능 한 상황이었다”며 “새해부터 적극적 단속을 통해 실적을 낼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남지방경찰청에서 서성동 집결지 내 불법 성매매를 적발한 건수는 지난 6년간 1건에 그친다. 그마저도 단속이 아닌 성매수자의 신고에 의한 적발이다.

 

경찰과 창원시는 현재 서성동 집결지에 총 24개 업소 53명의 여성종사자들이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조고운 기자 lucky@knnews.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호 : 경북여성현장상담센터 새날  |  사업자등록번호: 506-82-65400
주소 : 경북 포항시 북구 용당로 109번길 9 (2층)  |   TEL : 054-231-8297  |  FAX : 054-231-1465  |  E-mail : saenal82970@hanmail.net
copyright 2017 SAENAL. all right reserved.